객체지향 기법의 기본 원칙
객체지향 기법의 기본 원칙에는 캡슐화, 정보 은닉, 추상화, 상속성, 다형성 등이 있으며,
이 중 구조적 기법과 차별되는 개념은 캡슐화, 상속성, 다형성이다.
1. 캡슐화(Encapsulation)
캡슐화는 데이터(속성)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.
- 캡슐화된 객체의 세부 내용이 외부에 은폐(정보 은닉)되어, 변경이 발생할 때 오류의 파급 효과가 적다.
- 캡슐화된 객체들은 재사용이 용이하다.
- 객체들 간의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각 객체의 세부 내용을 알 필요가 없으므로 인터페이스가 단순해지고, 객체 간의 결합도가 낮아진다.
2. 정보은닉(Information Hiding)
캡슐화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, 다른 객체에게 자신의 정보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하는 것이다.
- 각 객체의 수정이 다른 객체에게 주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기술이다.
- 외부 객체가 특정 객체의 데이터와 함수를 직접 접근하여 사용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므로 유지보수와 소프트웨어 확장 시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다.
3. 추상화(Abstaction)
추상화는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개략화 하는 것, 즉 모델화하는 것이다.
- 인간이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으로, 완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전에 그 시스템과 유사한 모델을 만들어서 여러가지 요인들을 테스트 할 수 있다.
- 추상화는 최소의 비용으로 실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고, 시스템의 구조 및 구성을 가시적으로 볼 수 있다.
4. 상속성(Inheritance)
상속성은 이미 정의된 상위 클래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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